티스토리 뷰


제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는 3조 2교대 체제로 돌아가고 있답니다. 물론 현장의 근로자들의 경우지만요.
3조 2교대라는 말이 무척이나 생소하게 들리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많은 기업이 3조 2교대, 3조 3교대, 등등등 이러한 체제를 갖추고 있는데요. 이는 우선적으로 생산에 있어 다방면에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그냥 이러한 것도 있다~ 하고 설명드리는 것이니까요, 가볍게 읽어주셨으면 해요 !




대충 감이 오시나요?

A, B, C 3개의 조가 2교대를 하는 체제. 이를 3조 2교대라고 간단하게 부르는 것이죠.
보통 사람들이 4일 일하고 2일 쉰다 ! 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
이를 꼭 기억하면서 그럼 다음 표를 한번 볼까요?



A조를 기준으로 한번 볼까요?

1일부터 4일까지 4일을 일하고 !!    5,6일 2일을 쉬고 !
7일부터 10일까지 4일을 일하고 !!   9,10일 쉬고 !

쉽죠? 그리고 한번은 주간 다음은 야간 이렇게 로테이션을 하면서 돌아가는 체제랍니다.

이는 공장의 경우 365일 특별한 날 예를 들어 설날, 추석, 여름휴가를 제외하고는 공장라인을 쉬지않고 가동하기 위한 체제입니다. 그러면 생산량도 늘어날 뿐만아니라, 기계가 쉬지않고 돌아가기 때문에 고장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고, 주말에는 전기비가 싸기 때문에 생산단가도 낮출 수 있답니다. 그러면 당연히 생산에 대한 효울이 늘겠죠?

자 그럼 이렇게 일하는 근무체제가 월화수목금 일하고 2일 쉬는 것에 비해 장단이 어떤 점이 있을까요? 우린 거의 대부분이 피고용인이기에 피고용인의 입장으로 한번 적어 볼게요 !



근무일과 휴일을 계산할 때 설, 추석, 휴가를 같이 제외한 이유는 일단, 3조 2교대의 경우 근무일을 일일이 다 계산을 해보아야 하기 때문에, 기준도 애매하고 해서 그냥 제외했습니다. 대충 같은 일수를 더하면 될 듯 싶어요.

뭐 이렇게 소개를 끝내려고 하는데요. 그냥 가볍게 소개하는 마음으로 글을 적어서, 뭔가 전문성이 떨어지는 점 죄송스럽게 생각해요.

아참, 그리고 엑셀의 표를 jpg로 바로 저장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이 혹시 계시나요? xls -> pdf -> jpg 로 컨버팅했더니 파일이 약간 깨지는 느낌이 없잖아 있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