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L filter는 polarzing filter의 약자이다. 한글로 말하면 편광필터이다.

반사광을 줄이거나 제거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는 필터이다.
어려운 말로 하면, "진동하고 있는 광선을 한정된 면만의 편광으로 바꾸는 성질을 가진 필터"라고 하는데.. 나도 이해를 잘 못하겠음.

그냥 간단히 말해 두가지 효과를 갖고 있는 필터인데

1. 사물의 표면에서 생기는 반사광의 제거
2. 잡광의 제거


이 두가지 효과가 목적인 필터이다.
이러한 효과들로 인해 하늘이 선명해지는 효과(잡광제거로 인한 효과), 컨트라스트가 증가하는 효과(두 효과의 복합)가 나타나게 된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PL필터는 다른 필터들과는 달리 앞 부분이 두개의 층(?)으로 되어 있어 돌아가게 되어있다.


또한, 
PL필터가 DSLR카메라와 같은 AF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는 문제가 생길 때가 있다.
D-SLR카메라의 AF와 노출 측정 시스템은,
반사경에 하프미러(Half-Mirror)를 사용해 렌즈에서 들어오는 빛의 일부는 뷰파인더로 보내주고, 일부는 투과시켜 카메라의 측광센서로 보내, AF, 노출보정 등을 하게 된다.
즉,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편광을 이용하여 AF를 하기 때문에, PL필터를 DSLR에 사용하게 되면, 이중 편광이 일어나게 되어 AF를 못잡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필터가 CPL(Circular-PL)필터이다. 
CPL필터는 PL필터에 하나의 층을 더 넣어 편광된 빛을 다시 산란시켜 카메라로 보내준다.




 백번 말로 하는 것 보다 사진으로 한번 보는 게 훨씬 이해에 도움이 많이 될거라 생각하기에 닥치고 사진부터  보자.

이 사진 이다.



왼쪽의 사진이 PL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사진이고, 오른쪽의 사진이 PL(실은, CPL)필터를 장착 한 사진이다.
유리표면에서 태양광에 의한 반사광이 차단된 모습이 보인다.




이 사진 또한 왼쪽은 CPL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사진이고 오른쪽은 CPL필터를 장착 한 사진이다.
수면에 반사되는 빛이 제거되어 수면 내부까지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사진 역시 왼쪽은 無 CPL, 오른쪽은 有CPL.
오른쪽 사진이 왼쪽 사진에 비해서 하늘도 더 파랗고, 구름도 선명하고, 안보이던 구름까지 살짝 보이는 걸 볼 수 있다.
이건 앞서 말했듯, 잡광 제거와 반사광제거의 복합효과로 인한 현상이다.


보너스로 LCD모니터에 있어 나타나는 효과를 한번 보자
이번엔 동영상으로 보자.

CPL필터를 조금씩 돌리면서 찍은 동영상이다.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LCD모니터 자체가 편광이기 때문이다.
LCD모니터는 자체적으로 한쪽방향으로의 편광효과를 내장했기에 CPL필터와 같은 방향으로의 편광이 되면 이렇게 모니터가 아에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대충 이렇게 PL필터의 효과는 다 살펴보았으니 사용법을 한번 알아보자.

기본적인 사용은 앞부분을 천천히 돌리는 것에서 시작된다.
하늘을 파랗게 찍으려고 한다던가의 약간 복잡한 사용이 아닌,

반사광이나 잡광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는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보면서 천천히 돌리게 되면 어느 순간에 자신이 원하는 장면이 보일 것이다. 그때 셔터를 누르면 끝.

[추가]
편광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UV필터는 제거하고 사용하세요! 화질저하를 일으킬 뿐만아니라 비네팅이 발생활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강화유리나 복합유리에서는 간섭광의 발생으로 인한 무지개가 나타나게 됩니다 ! 일종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파란하늘 찍기 강좌 드디어 시작이다. ㅋㅋㅋㅋ

뭐 이렇게 거창하게 시작했지만.. 알고보면 정말 별거 없는 강좌가 될 듯 싶다.ㅋㅋ

CPL필터는 앞서 말했듯이, 두 개의 층으로 되어 있어 앞부분을 돌릴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앞부분을 돌리는 정도에 따라 편광효과의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는 뷰파인더로 피사체를 보고 있는 중에도 확인할 수 있다.

파란 하늘을 담기 위해서는 우선.

  1. 파란 하늘을 피사체로 담고, 필터의 앞부분을 돌려 가장 밝은 부분(편광 효과가 가장 적은 부분)에서 반셔터를 누르고, 노출고정(AE-L,AF-L)버튼을 누른다.
  2. 노출 고정버튼을 누른 상태로 필터의 앞부분을 돌려 가장 어두운 장면(편광 효과가 가장 큰 부분)까지 돌린다.
  3. 셔터를 누른다.

이러한 순서이다.

편광이 가장 작은 부분

노출 고정 후 편광이 가장 큰 부분

노출 고정하지 않고 편광이 가장 큰 부분




간혹 가다보면, 이 방법이 귀찮아 처음부터 편광이 가장 큰 부분에 위치 시켜 놓고, 노출을 -1.00EV 하여 찍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엄밀히 말하자면 이는 틀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1스탑 언더로 촬영한다면 하늘이 좀 더 파래지는 효과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는 전체적인 노출 언더를 갖고 오기 때문에, 하늘 뿐만이 아니고, 인물 등의 다른 피사체를 함께 담는 경우라면 매우 보기 싫은 사진이 될 수 있다.
(참고)
한방향의 반사광 및 잡광을 제거 하는 역할을 하기에, 가로방향에서의 가장 편광이 강한 부분은 세로사진에서는 가장 편광이 약한 부분이 된다.



여기까지가 CPL의 사용법이었는데,
파란하늘을 찍기 위해서는 좀 더 알아야 하는 사실이 있다.
이를 간단하게 소개 해보고자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날씨가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사진을 찍고자 할 때 날씨와 무슨 상관이냐는 생각을 많이 하기 나름이지만, 날씨는 정말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출사를 나가고자 할 때에는 그날의 기상정보를 꼼꼼하게 챙겨보는 것도 중요하다.
CPL필터는 부수적인 효과를 만들어 주는 물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에 파란 하늘을 찍고 싶다면, 우선 파란 하늘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다음은, 각도 이다.
하늘 쳐다보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을 사실이지만, 하늘은 언제나 같은 색을 띠고 있지 않고 그라데이션과 같은 느낌을 갖는다.
즉, 하늘도 이쪽 저쪽의 색이 모두 다르다는 말인데, 어느 하늘이 가장 파란 하늘인가 하는 것은, 태양의 위치와 관계가 있다.
보통, 태양을 정면으로 쳐다 봤을 때 태양과는 직각을 이루는 곳을 보고 찍는다.
그 쪽이 가장 파란 하늘을 담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눈으로 보아도 확인 가능 하다.

사진출처 - SLR클럽





또한, 파란 하늘을 담기 위해서는
깊은 심도가 필요하다.
즉, 조리개를 조여줘야 한다. 보통 F9~11 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조리개를 개방하여 얕은 심도의 사진을 담게 된다면, 하늘은 흰색 빛이 더 많이 나게 한다.
하지만, f22정도로 심하게 조이게 된다면, 화질 저하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하게 조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이는 분명 호불호의 의견이 있겠지만..)
raw촬영 하여 포토샵등으로의 후보정이 가미 된다면 최고로 파란 하늘을 담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의 방법을 이용한 사진들 ㅎㅎ


많이 허접한 글이지만,  그냥 이런 것이 있는건 사실이긴 한데 ~ 하고 읽어주세요
혹시 틀린 것이 있다면 센스있게 비밀댓글로 ~ 가르쳐 주세요 바로 수정할게요
그리고 글 쓰는 습관이, 경어로는 못써서.. 반말인 점 죄송합니다
애교로 봐주세요 ^^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네요.
하늘이 점점 시리게 파랗게 되겠죠.. !
파란 하늘 멋지게 담으시고 행복한 사진생활 되시길 바래요

그럼 이만.

 
링크형태의 스크랩은 허용하겠습니다